skip to Main Content
[판결] 위법한 ‘양자간 명의신탁’ 부동산, 안 돌려줘도 횡령 아니다

[판결] “위법한 ‘양자간 명의신탁’ 부동산, 안 돌려줘도 횡령 아니다”

‘중간생략 등기형 명의신탁’ 대법원 판례 법리 ‘양자간 명의신탁’에도 적용
서울중앙지법, 횡령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무죄 선고

부동산의 실제 소유자가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에 위반해 다른 사람에게 등기 명의를 이전하는 방식의 ‘양자간 명의신탁’을 한 때에는 명의수탁자가 명의신탁 받은 부동산 반환을 거부해도 횡령죄로 처벌할 수 없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1부(재판장 김미리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횡령)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최근 무죄를 선고했다(2019고합511). 

 

A씨는 2007년 B씨의 부모로부터 모 부동산의 지분을 명의신탁 받았다. 이후 부모의 사망으로 그 재산을 상속하게 된 B씨가 A씨에게 명의신탁 받은 지분을 돌려달라고 했으나 A씨는 이를 거부했다. 검찰은 A씨를 횡령 혐의로 기소했다.

 

재판부는 2016년 대법원 판례에 따라 이 같은 ‘양자간 명의신탁’의 경우에는 횡령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대법원은 당시 부동산을 사들인 실제 소유자가 부동산실명법을 어기고 타인의 이름을 빌려 등기하는 이른바 ‘중간생략 등기형 명의신탁’을 한 경우, 명의수탁자가 명의신탁 받은 부동산의 반환을 거부하거나 임의처분한 경우에도 이를 횡령죄로 처벌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2014도6992). 이같은 불법적인 명의신탁은 형법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중간생략 명의신탁’에 있어 횡령죄 성립을 부정한 대법원 판결의 법리가 ‘양자간 명의신탁’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횡령죄의 본질은 신임관계에 기초해 위탁된 타인의 물건을 위법하게 취득하는데 있다”며 “그 위탁신임관계는 횡령죄로 보호할 만한 가치 있는 신임에 의한 것으로 한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부동산실명법에 반해 사법적으로 무효일 뿐만 아니라 부동산실명법을 어긴 불법적인 관계에 불과한 ‘양자 간 명의신탁’ 약정 등은 형법상 보호할만한 가치 있는 신임에 의한 것이 아니다”며 “명의수탁자 역시 횡령죄에서 말하는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기자 : 박수연 기자 sypark@lawtimes.co.kr

출처 : 법률신문

관련기사 자세히보기 : [판결] “위법한 ‘양자간 명의신탁’ 부동산, 안 돌려줘도 횡령 아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