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신문기사 이미지

[판결] “어머니 성(姓) 따른 자녀도 어머니 종중원”

모계혈족은 종원 자격 없다는 관습법은 정당성·합리성 상실
서울고법, 원고승소 판결

어머니의 성(姓)으로 바꾼 자녀도 어머니가 소속된 종중의 종원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고법 민사18부(재판장 노정희 부장판사)는 이모(29)씨가 A종중을 상대로 “종원으로 인정해달라”며 낸 종원지위확인소송(2017나2015421)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최근 원고승소 판결했다.

이씨는 지난 2014년 서울가정법원의 허가를 받아 자신의 성을 아버지의 성인 김씨에서 어머니 성인 이씨로 바꿨다. 혼인신고 때 자녀의 성을 어머니의 성과 본으로 하는 협의가 있다면 자녀가 어머니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고, 아버지 성과 본을 따르더라도 자녀의 복리를 위해 법원의 허가를 받아 성을 바꿀 수 있다.

어머니의 성과 본으로 변경한 이씨는 2015년 어머니가 소속된 A종중에 종원 자격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A종중은 “종중은 본질적으로 부계혈족을 전제로 하는 종족단체”라며 “공동선조와 성과 본을 같이 하는 후손이더라도 모계혈족인 이씨는 종원 자격이 없다”고 거부했다. 이씨는 이에 소송을 냈다.

법원은 이씨의 종원 자격을 인정했다.

재판부는 “이씨는 종중의 공동선조와 성과 본을 같이 하는 성년 혈족이고, 종중에 관한 대법원 판례와 성·본 변경 제도의 취지를 볼 때 이씨가 여성 종원의 후손이더라도 공동선조의 분묘수호와 제사 및 종원 상호간의 친목 등을 목적으로 구성되는 종중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조리(條理)에 합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설사 여성 종원의 후손은 여성 종원이 속한 종중의 구성원이 될 수 없다는 종래의 관습이나 관습법이 있었더라도 이는 변화된 우리 전체 법질서에 부합하지 않아 정당성과 합리성을 상실했다”고 판시했다.

기자 : 이장호 기자 jangho@lawtimes.co.kr

출처 : 법률신문 뉴스

관련기사 자세히보기 : [판결] “어머니 성(姓) 따른 자녀도 어머니 종중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Back To Top